교육목표 | 철도관련 국가자격증 취득으로 미래의 유능한 철도인 양성 |
---|---|
↓ | |
철도 교통학부 | |
↓ | |
학년-학기 | 철도운수경영 전공 |
↓ | |
1-1 학과(부)(전공) 교양과목+전공기초 |
교양과목: 의사소통 능력, English Essential 1 컴퓨터 활용 전공기초: 철도여객운송, 철도 관련법,스피치&PT, 철도안전법 , 철도정책학/td> |
↓ | |
1-2 전공핵심 |
교양과목 : 문제해결능력, English Essential 2 전공핵심: 철도운전취급규정, 철도물류론, 도시철도시스템일반,철도관광실무, 철도레크레이션, 철도 화물취급규정 |
↓ | |
2-1 |
교양과목 : 철도경영 사례연구 전공심화: 명장프로젝트1(철도CS), 철도유통관리실무, 철도관광실무, 철도경영과 창업, 여행관광 창업, 캡스톤 디자인 , 철도인적성 개발 |
↓ | |
2-2 전공심화 |
전공심화: 캡스톤 디자인 2, 전산세무회계, 이미지메이킹, 전기동차 구조 및 기능, 철도운전이론, 철도운송산업실무, 명장프로젝트2(철도영업실무) 현장실습 |
↓ | |
취득자격 | 철도운송산업기사, 관광안내사, 철도안전관리자 |
↓ | |
취업 및 처우 | 철도운영기관 역무원, 열차 승무원, 경전철 운행안전원 |
교육체계도 | |
---|---|
교육목표 | 속철도, 도시철도, 경전철, 일반 철도 등 인력수요 증가에 맞춰 철도차량시스템의 설계, 제작 및 유지보수 등 실무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철도기계분야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중간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. |
↓ | |
철도교통학부(철도기계전공) | |
↓ | |
1-1 계열(전공) 교양과목+전공기초 |
교양과목: 문제해결능력, 철도영어1 전공기초: CAD기초및실무, 기계제작법, 철도관련법 철도차량공학1, 기계정비기초실습 |
↓ | |
1-2 전공핵심 |
교양과목: 수리능력, 철도영어2 전공핵심: 3D모델링1, 재료역학, 철도차량공학2, 내연기관, 기계정비실무, 철도기계제도실습 현장실습1 (선택가능) |
↓ | |
2-1 전공심화 |
전공심화: 철도기계창업2, 철도차량산업실무, CNC가공기초, 명장프로젝트1(3D모델링2), 철도소음진동1, 기계요소설계 철도차량유지보수실무, 현장실습2 (선택가능) |
↓ | |
2-2 전공실무+현장실습 |
교양과목: 컴퓨터 활용 전공실무: 명장프로젝트2(캡스톤디자인),경전철시스템, 철도소음진동2, 철도운전이론일반, CNC가공실무 현장실습3, 현장실습4 또는 현장실습5 (선택가능) |
↓ | |
2-1 전공심화 |
교양과목: 컴퓨터 활용 전공실무: 명장프로젝트2(캡스톤디자인),경전철시스템, 철도소음진동2, 철도운전이론일반, CNC가공실무 현장실습3, 현장실습4 또는 현장실습5 (선택가능) |
↓ | |
취득자격 | 철도차량산업기사, 철도차량정비기능사, 기계설계산업기사 |
↓ | |
취업 및 처우 | 한국철도공사, 각 지자체 도시철도공사, 철도차량제작, 엔지니어링업체철도차량 설계 및 유지보수분야 처우: 2,000만원 |
교육목표 | 철도산업 및 도시철도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과 인성을 갖춘 철도 기관사 양성. |
---|---|
↓ | |
학년-학기 | 철도교통학부 기관사 전공 |
↓ | |
학년-학기 | 교 과 목 |
1-1 철도교통학부 교양과목+전공기초 |
교양과목 : 의사소통능력, 철도영어1 전공과목 : 전기동차구조및기능, 철도안전법, 철도운전규칙, 철도운전이론, 컴퓨터활용. |
↓ | |
1-2 교양과목+전공과목 |
교양과목 : 수리능력, 철도영어2 전공과목 : 철도전기차량구조및기능, 도시철도시스템일반, 철도운전취급규정, 철도화물취급규정, 철도여객운송, 열차운전실무 |
↓ | |
2-1 교양과목+전공과목 |
교양과목 : 문제해결능력, 토익 전공과목 : 명장프로젝트1(철도차량제동장치), 철도운전비상시조치, 전기철도, 캡스톤디자인, 철도경영과창업. |
↓ | |
2-2 전공과목 |
전공과목 : 철도차량운전면허기능훈련 |
↓ | |
취득자격 |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(기관사) ․ 철도운송산업기사 |
↓ | |
취급 및 처우 | 철도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 기관사 또는 운송 사무원(운행안전원) |